Le Musée is comprised of professional restorers who have acquired restoration qualifications in Italy, the epicenter of European restoration.
Drawing from Italy's restoration techniques, we restore damaged artworks to their former glory.

" We have conservation technology from Italy "

세계 최초의 복원연구소는 르네상스의 발원지인 피렌체에서 1588년 메디치 가문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풍부한 문화 유산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오던 이탈리아의 복원 기술은 1966년 대홍수로 인해 아르노 강이 범람하여 도시 전체가 잠기게 되는 재해를 계기로
라파엘로, 다빈치의 명화를 포함하여 손상된 약 4천여 점의 작품을 대규모로 복원하며 명실상부 세계 최고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르뮤제는 이러한 426년의 경험이 함축된 피렌체에서 공부하여 이탈리아 정부 공인 전문복원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현지에서 경험을 쌓은 복원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품 손상 종류

  • 바니쉬층 오염

  • 균열
    (Crack)

  • 물감층 박락

  • 부분 손실
    (찢어짐,찍힘)

  • 외부 오염
    (먼지,얼룩,오물등)

  • 해충의 피해

Process

  • 복원과정

    복원 전
    • 먼지와 이물질등 바니쉬층의 노화로 인한 변색
    • 바니쉬층 제거
    • 예전 복원된 부분의 노후화로 인한 색 바램현상
    • 보존 처리를 위해 기존의 복원된 부분 제거
    복원 후
    • 손실된 부분의 메움 작업과 색맞춤
    • 색맞춤 작업 후 표면 광택 작업
  • 복원과정

    복원 전
    • 캔버스의 찢어짐 색감층 손상과 박락
    • 찢어진 부분의 접합과정
    • 먼지와 이물질등 바니쉬층의 노화로 인한 변색
    • 균열부분 들뜸현상 고정
    복원 후
    • 캔버스 뒤쪽에서 손실된 부분의 메움 작업
    • 바니쉬의 제거 후 색 맞춤 작업
  • 복원과정

    복원 전
    • 잘못된 덧칠로 원본 회손
    • 잘못된 덧칠 제거
    • 나무조각의 특성상 해충의 피해
    • 손실된 부분 보강
    • 사고로 인한 부분 손실
    • 분리된 부분 접합
    복원 후
    • 내부의 해충 방제 손실 부분 메움작업
    • 색맞춤 작업 후 표면 광택 작업
    • 메움 작업 후 색 맞춤 작업
  • 복원과정

    복원 전
    • 잘못된 복원으로 원본 회손
    • 바니쉬층의 지문등 이물질로 인한 오염
    • 사고로 인한 부분 찍힘
    • 바니쉬층 제거
    • 잘못된 복원 부분 색감층 과 메움층 제거
    복원 후
    • 손실 부분을 주변의 균열부분 처럼 메움 작업
    • 메움 작업 후 색 맞춤 작업
    • 색맞춤 작업 후 표면 광택 작업

르뮤제는 작품의 가치를 회복하고 치료하기 위해 철저하게
작품 상태를 조사하여 복원 방향과 계획 및 관리 방법을 제시하여 드립니다.

작품의 재료와 재질에 따라 복원 방법과 테크닉이 달라집니다.
손상 상태에 따라 클리닝,보강,색맞춤등 이탈리아 기술을 도입하여 작품의 원형 회복과 작품 가치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